기사 메일전송
“유해화학물질 염소가스, ‘차염’ 소독설비 도입 시급”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4-03-19 12:42:54
기사수정
  • 전희경 후보, ‘염소가스 누출 사고’ 정부·지자체와 대책 마련 착수
  • “주민안전 위한 예산·제도적 지원방안 마련 총력”

국민의힘 전희경 국회의원 후보(의정부갑)가 의정부시 맑은물사업소 염소가스 누출 사고와 관련, “염소가스보다 안전하고 취급이 용이한 차아염소산나트륨(차염) 소독설비로 조속히 교체 해야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전희경 국회의원 후보(의정부갑) 자료사진

전 후보는 19일 “염소가스 누출사고 등으로 독성가스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차염 소독설비 도입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 관련 의정부시와 소방 당국에 따르면 지난 14일 경기 의정부시 맑은물사업소에서 유해화학물질인 염소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한지 닷새 만인 19일 또다시 염소가스가 누출됐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확인 결과 맑은물사업소 정수장에서 보관 중이던 예비용 염소저장 용기 밸브 부근에서 염소가스 약 5kg이 누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염소가스는 화학물질관리법상 유해화학물질이며, 그중에서도 사고 위험성이 높은 물질인 ‘사고 대비 물질’로 분류된다. 흡입 시 호흡기관에 영향을 미쳐 구토, 폐부종, 호흡 곤란을 유발하고, 피부와 안구 등에 노출되면 화학적 화상, 피부염, 안구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에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라 사고대비 물질로 엄격하게 규제 관리하는 기존 액화염소 대신 상대적으로 취급이 쉽고 안전한 차염 소독설비를 도입해 염소가스 누출에 따른 주민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라인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 전 후보의 주장이다.

 

차염 소독설비는 소금물을 전기분해해 발생하는 차염용액으로 수돗물을 살균·소독하는 시설이며, 필요할 때만 소금을 전기분해해 소독제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액화 염소가스에 비해 안전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평가된다.

 

전 후보는 “주민의 안전은 그 무엇하고도 바꿀 수 없다”며 “안전성이 보다 높은 저농도 액상 차염인 ‘현장 제조 차염설비’ 도입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예산과 제도적 지원방안 마련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0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유니세프
국민신문고0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